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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내공간의 요소

실내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는 공간의 기능성과 미적 요소를 모두 포괄하며,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차적 요소 (고정적 요소): 이들은 실내 공간의 물리적 구조를 형성합니다. 주요 1차적 요소로는 천장, 벽, 바닥, 기둥, 개구부, 통로, 그리고 실내환경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들 요소는 공간의 구조적 안정성과 기능성을 제공하며, 장기적인 공간의 특성을 결정짓습니다.
  • 2차적 요소 (가동적 요소): 가구, 조명, 액세서리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들은 사용자의 편리함과 공간의 기능을 제공하며, 주기적으로 이동하거나 변경이 가능하여 유연한 디자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 3차적 요소 (심리적 요소): 색채, 질감, 직물, 문양, 형태, 전시 등은 사용자의 심리적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들 요소는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용자의 감정과 느낌을 유도하며, 공간에 개성과 독특함을 부여합니다.

2. 바닥

바닥은 실내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모든 공간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합니다. 바닥은 사람과 직접 접촉하며, 공간의 기능적 및 미적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기능:
    • 외부로부터 차가움과 습기를 차단합니다. 이는 바닥재의 소재와 디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차가운 바닥재가 사용되는 지역에서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 사람의 보행을 돕고, 가구를 배치할 수 있는 수평면을 제공합니다.
    • 벽이 없이도 공간을 물리적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동선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바닥 디자인은 물리적, 시각적으로 공간 전체 디자인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색상이나 패턴에 따라 공간이 더 넓어 보이거나 아늑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벽

벽은 공간의 형태와 크기를 결정짓고,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며, 외부의 영향을 차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벽의 기능:
    • 벽은 공간 사이의 경계를 명확히 하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공기의 흐름과 동선을 조절합니다.
    • 색상, 패턴, 질감, 조명에 의해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벽의 디자인은 공간의 전체적인 느낌을 좌우합니다.
  • 벽 높이에 따른 심리적 효과:
    • 상징적 경계 (60cm 높이): 두 공간을 상징적으로 분리하며, 공간을 감싸지는 못하지만 시각적 구분을 제공합니다.
    • 허리 높이의 벽 (90cm): 주위 공간과 시각적 연결이 약화되며, 공간이 에워싸는 느낌을 줍니다.
    • 가슴높이의 벽 (1.2m): 시각적 연속성을 제공하며, 감싸인 분위기를 줍니다.
    • 눈높이의 벽 (1.5m): 한 공간이 다른 공간과 분할되기 시작합니다.
    • 시각적 차단 (1.8m 이상): 공간의 영역이 완전히 차단되며, 프라이버시가 확보됩니다. 또한 한 공간의 성격을 명확히 규정할 수 있습니다.

4. 커튼에 관한 용어

커튼은 실내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조명의 양을 조절하며, 장식적인 요소로 기능합니다.

  • 글라스 커튼: 유리 앞에 설치하여 빛을 부드럽게 하고, 약간의 프라이버시를 제공합니다.
  • 드레퍼리 커튼: 느슨하게 걸린 우거진 커튼으로, 일반적인 커튼의 통칭입니다.
  • 드로 커튼: 가로 창대에 설치되며, 무거운 재질의 직물로 처리됩니다.
  • 새시 커튼: 글라스 커튼의 축소판으로, 창문 반 정도만 덮는 형태입니다.
  • 레이스 커튼: 주로 이중 커튼으로 사용됩니다.
  • 코니스: 커튼이 걸리는 장대와 커튼 틀을 감추기 위한 고정띠입니다.
  • 밸런스: 코니스와 유사하나 주름이 더 많이 들어간 형태입니다.

5. 블라인드의 종류

블라인드는 빛의 양을 조절하고, 시각적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며,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 수직형 블라인드: 세로로 배열된 날개가 180도 회전하며 좌우 개폐가 가능합니다.
  • 베니션 블라인드: 수평으로 배열된 블라인드로 안정감을 주지만, 먼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 롤 블라인드: 단순하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 블라인드입니다.
  • 로만 블라인드: 천의 내부에 설치된 풀 코드나 체인으로 당겨지면서 접혀 올라갑니다.

6. 가구의 배치 방법

가구의 배치는 공간의 목적과 분위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 집중적 배치: 행동이나 목적이 분명한 공간에 적합합니다. 침실, 식당 등에서 사용되며, 정돈된 분위기를 제공하지만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분산적 배치: 자유로운 공간에 적합합니다. 거실 등에서 사용되며 편안한 느낌을 주지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7. 인체공학적 입장에 따른 가구의 분류

가구는 사용 목적에 따라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인체 지지용 가구 (인체계 가구, 휴식용 가구): 의자, 소파, 침대, 스툴 등으로, 사용자의 신체를 지지하고 휴식을 제공합니다.
  • 작업용 가구 (준인체계 가구): 테이블, 책상, 작업용 의자 등으로, 작업이나 학습을 위한 가구입니다.
  • 수납용 가구 (건물계 가구): 벽장, 선반, 서랍장, 붙박이장 등으로, 물건을 저장하고 정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8. 가구의 이동에 따른 분류

가구는 이동성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가동(이동) 가구: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가구로, 현대 가구의 주요 유형입니다.
  • 붙박이 가구: 건물에 짜 맞추어 고정된 가구로, 공간 활용도를 높입니다.
  • 모듈로 가구: 이동식이면서 시스템화된 가구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며 가동성과 적응성이 뛰어납니다.

9. 가구 용어해설

가구는 실내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각 종류의 가구는 특정한 기능과 미적 요소를 제공합니다:

  • 라운지체어: 안락의자로, 팔걸이 높이와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사용법을 제공하는 의자입니다.
  • 이지 체어: 라운지체어와 유사하지만 크기가 작고 기계 장치가 없는 의자입니다.
  • 윙 체어: 높은 등받이와 날개가 있어 머리와 어깨를 받쳐주는 안락의자입니다.
  • 풀업 체어: 간이 의자로, 가벼운 느낌과 이동성이 특징입니다.
  • 다이닝 체어: 식탁의자로, 식사를 위한 의자입니다.
  • 오토만: 팔걸이와 등받이가 없는 낮은 의자로, 발을 올려놓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카우치: 소파와 침대가 결합된 형태의 가구입니다.
  • 플로어 쿠션: 바닥에 놓아 사용하는 푹신한 방석입니다.

10. 조명의 4요소

조명은 공간의 분위기와 기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다음 4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명도: 명암 내지 휘도, 조명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 대비: 조명과 주변의 밝기 차이로, 시각적 구분을 제공합니다.
  • 크기: 물체의 크기와 시 거리로 정해지는 시각적 대소입니다.
  • 움직임: 조명의 노출시간에 따라 시각적 효과가 달라집니다.

11. 조명에 대한 기초 사항

조명의 기초 용어와 개념은 조명의 효과와 디자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광속: 어떤 면을 통과하는 빛의 양을 나타냅니다.
  • 광도: 단위 입체각 속을 지나는 빛의 세기, 즉 광의 강도를 의미합니다.
  • 조도: 단위면적 위에 입사하는 빛의 양으로, 장소의 명도를 측정합니다.
  • 휘도: 작업 면의 밝기나 광원 표면의 밝기를 의미합니다.
  • 광속 발산도: 물체의 표면으로부터 방사되는 광속 밀도를 나타냅니다.
  • 연색성: 조명에 의해 물체의 색상을 얼마나 정확히 재현하는지를 나타내며, 백열전구나 메탈 할 라이트는 연색성이 좋습니다.
  • 글레어: 눈부심 현상으로, 조명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빛의 반사입니다.

12. 조명 설계 순서

조명 설계는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다음 단계를 포함합니다:

  1. 소요 조도의 결정: 필요한 조도 수준을 결정합니다.
  2. 전등의 종류 결정: 적절한 조명 기구를 선택합니다.
  3. 조명방식과 조명기구 선정: 조명 방식과 기구를 선택합니다.
  4. 광속 계산: 조명의 양을 계산합니다.
  5. 조명기구 배치: 조명 기구를 효과적으로 배치합니다.

소요 조도의 결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공간의 용도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조명 설계를 해야 합니다.

13. 기구에 의한 조명

조명의 기구는 조명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매입형: 천장이 이중으로 되어 조명 기구를 매입시킨 방식입니다.
  • 직부형: 조명 기구를 천장면에 직접 부착시키는 방식입니다.
  • 브라켓 벽부형: 조명 기구를 벽에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 펜던트: 파이프나 와이어에 매달아 천장에 설치하는 조명 방식입니다.
  • 이동 조명 기구: 필요에 따라 이동할 수 있는 조명 기구로, 테이블 스탠드 램프나 플로어 스탠드 램프가 있습니다.

14. 건축화 조명

건축화 조명은 건축 요소에 통합된 조명 방식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이 있습니다:

  • 다운 라이트: 천장에 작은 구멍을 뚫어 기구를 매입한 방식입니다.
  • 루버 천장 조명: 천장면에 루버를 설치하고 그 속에 광원을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 코브 라이트 조명: 광원을 천장이나 벽면에 가리고, 빛을 벽이나 천장에 반사시켜 간접 조명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라인 라이트 조명: 천장에 매립된 선형 조명으로, 형광등을 사용하여 높은 조도를 제공합니다.
  • 광천장 조명: 확산 투과성 플라스틱 판이나 루버로 천장을 마감하고 전등을 넣은 방법으로, 그림자 없는 쾌적한 빛을 제공합니다.

15. 조명 연출 기법

조명 연출 기법은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특정 효과를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 강조 기법: 물체나 부분을 강조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배경 조명보다 5배 밝은 조명으로 사용됩니다.
  • 빔 플레이 기법: 광선 그 자체를 시각적 특성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광선의 그림자를 통해 공간을 생기 있게 합니다.
  • 실루엣 기법: 물체의 형상만을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물체의 상세한 묘사는 불가능하지만, 시적인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습니다.
  • 글레이징 기법: 빛의 방향 변화에 따라 시각적 느낌을 달리하는 방법으로, 벽면 마감 재료의 질감을 강조합니다.
  • 스파클 기법: 어두운 배경에서 광원의 반짝임을 이용하여 시각적 흥미를 유도합니다.
  • 월 워싱 기법: 수직 벽면을 균일한 조도로 비추어 공간 확대의 느낌을 주는 기법입니다.
  • 그림자 연출 기법: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활용하여 시각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 후광 조명 기법: 반투명 재료를 통과한 빛으로 배경 조명이나 강조 부분에 적합한 기법입니다.
  • 상향광 기법: 윗부분을 강조하여 은은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조명 기법입니다.

16. 아트리움

아트리움은 고대 로마 주택에서 유래된 개념으로, 현재는 현대 건축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원래는 중정이 있는 형태의 공간을 의미했으며, 최근에는 유리로 지붕이 덮인 대형 건물의 실내 공간을 지칭합니다. 호텔, 사무실 건물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17. 가시성의 결정요소

가시성은 사물이 얼마나 잘 보이는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 대상물의 크기: 사물의 크기가 클수록 가시성이 높아집니다.
  • 대상물의 밝기: 밝은 사물이 더 잘 보입니다.
  • 주변과의 대비 상태: 사물이 주변과의 색상 및 밝기 대비에 따라 가시성이 달라집니다.
  • 시각 속도: 사물을 인식하는 속도가 가시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 주시 시간: 사물을 보는 시간에 따라 가시성이 달라집니다.

18. 장식물의 종류

장식물은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성을 부여합니다:

  • 실용적(기능적) 장식물: 꽃꽂이 용구, 가전제품, 조명기구, 담배 세트, 스크린 등 기능적 역할을 하는 장식물입니다.
  • 장식적인 장식물: 조각, 벽걸이, 자수, 화초, 화환, 골동품, 공예품, 시각 인쇄물 등 미적 효과를 주는 장식물입니다.
  • 기념비적인 장식물: 상패, 트로피, 메달, 박제, 탁본 등 기념적 의미가 있는 장식물입니다.
  • 기호적인 장식물: 조화, 생화, 수석, 어항, 테라리움 등 특정 의미나 기호를 나타내는 장식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