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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균형
정의 균형은 디자인 요소 간의 상호작용이 중심점을 기준으로 평형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시각적 무게의 균형을 통해 안정감과 조화를 제공하며, 디자인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균형의 원리
기하학적 형태는 불규칙한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집니다.
작은 요소는 큰 요소보다 가볍게 느껴집니다.
부드럽고 단순한 형태는 거칠고 복잡한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집니다.
사선은 수직선이나 수평선보다 가볍게 느껴집니다.
균형의 분류
대칭 균형 대칭 균형은 정형 균형이라고도 하며, 디자인 요소가 중심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는 방식입니다. 통일감이 쉽게 얻어지지만 때로는 딱딱하고 기계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은행, 법정, 성당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파르테논 신전, 노트르담 사원, 타지마할 메디치 분묘 등이 그 예입니다.
비대칭 균형 비대칭 균형은 비정형 균형, 신비의 균형 또는 능동의 균형이라고도 하며,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에서 양측이 다르게 배열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안정감과 동적인 변화를 제공하며, 시각적으로 흥미롭고 개성 있는 형태를 만들어냅니다.
방사상 균형 방사상 균형은 중심점에서 주변으로 방사형으로 배열된 디자인 요소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규칙적인 패턴이나 환상적인 배열로, 장식품이나 바닥 패턴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2. 리듬
정의 리듬은 디자인에서 균형이 잡힌 후 나타나는 선, 색, 형태 등의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통일화 원리의 하나인 통제된 운동감을 의미합니다. 음악적 감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리듬의 원리는 반복, 점진, 대립, 변이, 방사로 이루어집니다.
리듬의 원리
반복 동일한 형태, 색채, 문양, 질감 등의 요소가 반복되어 통일된 질서와 리듬감을 제공합니다. 반복은 리듬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로, 패턴이나 질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점진 점진은 하나의 성질이 점차 증가하거나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리듬을 의미합니다. 이는 동적이고 극적이며 독창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점진은 대조와 조화의 조합으로, 연속적인 순서를 통해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대립 대립은 상반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갑작스러운 변화를 주는 원리입니다. 형태나 색상이 급격히 변화함으로써 자극적이고 혼란스러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변이 변이는 형태나 색상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리듬을 의미합니다. 상반된 분위기를 조성하며, 예를 들어 커튼의 늘어짐이나 의자의 둥근 형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방사 방사는 중심점에서 주위를 향해 선이 퍼져 나가는 리듬으로, 물결 현상처럼 디자인 요소가 주변으로 확산합니다. 화환이나 바닥 패턴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3. 강조
정의 강조는 디자인에서 시각적으로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별하는 원리입니다. 강조는 균형과 리듬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필수적이며, 특정 요소를 부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점에 따른 분류
절대적 강조 강렬한 시선을 끄는 요소, 예를 들어 벽난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지배적 강조 초점의 중심 지역 주변에 가구나 장식을 배치하여 시선을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보조적 강조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는 커튼이나 칸막이 등, 보조적인 소규모 요소가 강조됩니다.
강조의 종속 배경을 돋보이게 하면서도 쉽게 눈에 띄지 않는 장식물로 강조를 보조합니다.
4. 스케일
정의 스케일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개념으로, 도구를 나타내는 계단, 사다리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가구, 실내, 건축물 등에서 물체와 인체 간의 비율을 나타내며, 인간과 공간 내의 사물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인간적 척도 인간적 척도는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한 측정 기준입니다. 디자인에서 인간 중심으로 결정된 스케일은 안정감과 안락함을 제공하며, 실내가 잘 적용된 경우 편안한 환경을 형성합니다.
5. 비례
피보나치수열 피보나치수열은 0, 1, 1, 2, 3, 5, 8, 13, 21, 34 등으로 각 항이 이전 두 항의 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비례의 기본 원리로 사용됩니다.
황금비 (황금분할) 황금비는 선이나 면적을 나누었을 때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율이 전체에 대한 비율과 동일하게 되는 기하학적 분할 방식입니다. 1:1.618의 비율을 가지며, 가장 균형 잡힌 비례로 여겨집니다.
그 모듈로 르코르뷔지에는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한 "Modulo" 설계 단위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황금비를 적용하여 인체의 수직 치수를 기본으로 하는 비례 계열을 만들어 디자인에 적용한 것으로, 마르세유의 주택 단지에서 처음 적용되었습니다.
6. 통일
통일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로, 전체와 각 요소 간의 다양한 차이점을 조정하여 관계를 맺고 미적 질서를 부여하는 개념입니다. 디자인 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전체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통일의 핵심입니다. 통일은 구심적 활동으로, 각 요소가 하나의 통일된 형태로 응집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화와 통일은 상반된 성질을 지니지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디자인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조화
정의 조화는 두 개 이상의 디자인 요소가 결합할 때,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간의 관계에서 공통성과 이질성이 동시에 존재하는 미적 현상입니다. 조화는 감각적으로 융합되어 상승한 미적 효과를 창출합니다.
조화의 종류
단순 조화 (유사 조화) 단순 조화는 시각적으로 유사한 요소의 반복적 배열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 방식은 온화하고 부드러운 안정감을 주며, 지나치면 단조롭고 신선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통일의 개념에 가까워, 디자인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제공합니다.
대비 조화 (복합 조화) 대비 조화는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두 요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강렬하고 화려한 효과를 주며, 지나치면 난잡하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변화와 동적 효과를 강조하며, 디자인에 강렬한 시각적 자극을 더 합니다.
8. 대비
정의 대비는 서로 성질이 다른 두 요소가 동시에 배열되어 상반된 성질을 강조함으로써 다른 특징을 돋보이게 하는 원리입니다. 대비는 디자인에서 각 요소를 구별하고 강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성 대비는 상반된 요소가 가까이 위치할수록 그 효과가 더 커집니다. 디자인에서 대비는 강력한 인상과 남성적인 성격을 부여하며, 직선과 곡선, 대소, 장단, 무거움과 가벼움, 딱딱함과 부드러움, 투명과 불투명 등 다양한 조형 요소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